전도폭발

evangelism-explosion1

1987년 10월, 이원상 목사가 서울에 있는 사랑의 교회(옥한흠 목사 시무)에 가서 1 주일간에 걸친 임상훈련을 받고 중앙장로교회에 도입하여 실시하였다. 순장훈련은 지역 교회의 평신도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제자훈련 사역으로서 2회에 걸쳐 실시되는데, 1회가 6개월 동안 실시되므로 순장훈련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1년의 기간이 소요된다. 훈련은 소그룹으로 모여서 Q. T, 성경암송, 질의문답 등으로 행하여진다. 교과 내용은 제자 훈련의 기초, 구원의 진리, 신앙인격과 삶, 교회와 평신도의 자아상, 소그룹모임과 평신도 지도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988년 2월에 장로반으로 시작한 순장훈련이 안수집사, 권사, 제직, 그리고 평신도에 이르기까지 확산되어 나갔다.

예수님께서 영적 지도자로서 위대한 사업을 맡은 제자들을 훈련시키면서 특별히 가르치신 것이 있는데 그 하나는 영적 성장이요, 다른 하나는 전도의 기교였다. 주님을 믿고 예배하는 교회에 부과된 영원한 명령은 전도이다. 와싱톤중앙장로교회는 교회 이전 후로 괄목할만한 교회의 성장과 함께 교인들에게 주님의 지상명령인 복음전도에 대한 훈련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이원상 목사는 전도폭발 훈련 사역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 1982년 10월에 버지니아의 마나사스에 있는 임마누엘 침례교회(Emmanuel Baptist Church)에서 개최되었던 전도폭발 임상훈련에 직접 참여함으로서 전도폭발 훈련을 교회에 도입하는 전기를 마련하였다. 이 훈련은, 훈련 강의와 현장 실습을 통하여 평신도를 복음 전도자로 훈련시키는 전도훈련인 동시에, 훈련받은 평신도들을 통하여 다른 평신도들을 전도자로 무장시키는 제자훈련이다.

이 훈련은 플로리다주 Fort Lauderdale에 있는 Coral Ridge Presbyterian Church의 담임목사인 James Kennedy 목사가 1960년 초에 개발한 평신도 전도훈련 사역이다. 1984년 4월부터 16주 동안 이원상 목사에 의해 실시된 전도폭발 훈련에서 2명의 훈련자가 과정을 수료함으로서 시작된 이 훈련은 2003년 3월 현재 33기가 배출되었다. (훈련생 명단 부록 참조) 한편 33기를 지나는 동안 훈련생의 16주 과정을 수료하고 훈련자로서 1회 이상 훈련과정을 조력한 훈련자들도 많이 있다. 초창기 이 훈련이 교회에 정착하게되기 까지는 작고한 임광우 집사의 수고를 빼 놓을 수 없다. 그는 철저한 행정적 준비를 통해서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였으며, 이원상 목사를 도와서 전도폭발이 본 교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였다. 지난 5기 이후 전도폭발을 위해서 헌신하고 있는 현 전도 사역원 원장인 이호균 장로는 10기부터 27기 까지 훈련 담당관으로써 전도폭발 훈련의 진행, 운영을 관장하여 오느라고 큰 수고를 한 것은 특기 할만하다. 한 사람의 보이지 않는 수고가 현재의 아름답고, 풍성한 열매를 맺고 있다. 지나온 시간 동안의 어려움과 힘들었던 부분에 대한 이호균 장로의 대답은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였고, 또한 하나님이 하셨으며 나는 그 은혜 가운데 단지 도구로만 사용되었음에 감사할 뿐"이라고 말하며 겸손히 자신을 낮추었다. 제 12기 로부터 33기에 이르기까지 현장실습을 통하여 전도대상자로 우리교회에 처음 등록한 새 가정 2489명에게 복음을 전하여 그 가운데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한 결신자는 무려 1146명에 이르고 있다.

한편 해마다 훈련의 열기가 뜨거워지고, 우리 교회 성도 가운데 훈련을 수료한 훈련자가 많아지면서 우리교회는 워싱톤 지역은 물론 미국 전역의 한인교회 가운데 전도폭발 훈련 사역의 중추적인 교회로 부상하게 되면서 미 전역에 있는 한인 목회자들과 평신도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도폭발 지도자 임상훈련 (Evangelism Explosion Clinic)을 실시하는 기지 교회가 되어 1992년 9월에 16차 지도자 임상훈련을 실시하였다. 이 임상훈련은 6일간에 걸쳐 목회자들과 평신도 지도자들에게 집중적인 강의와 시범, 그리고 현장실습을 통하여 전도 훈련을 시키고, 그들이 실제 목회지에 돌아가서 효과적인 전도훈련을 정착시키게 하여 교회 성장을 가져오게 하는 훈련 프로그램이다. 본 교회에서는 16차를 비롯하여 23, 26 ,29, 32 차 임상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상 5차에 걸친 전도 폭발 지도자 임상훈련을 통해 수료자 158명을 배출하였으며, 현장실습 때에 결신자 218명을 배출하는 크나 큰 성과를 이룩하였다. 이러한 일들이 본 교회에서 진행이 되는 과정에 많은 성도님들의 음식봉사, 기도후원, 강의실 시범, 개인간증, 민박제공 등의 봉사가 큰 몫을 하였다. 합력하여 큰 선을 이룬 것이다. 21세기 사역의 전문화와 다양화라는 본 교회 목회 방향에 부응하여 전도폭발 훈련도 두 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있는데 첫째는 전교인을 전도폭발 훈련생으로 하는 것과, 둘째는 평신도 전문 사역자를 양육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Last modified on Thursday, 17 July 2014 1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