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 은혜 나눔방은 성도들 간에 은혜를 나누는 목적으로 실명 등록 후 본 교회 등록교인에 한해 글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 목적에 적합지 않은 내용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구인/구직, 렌트, 룸메이트, 매매 등의 광고는 나눔장터 게시판 에 올리시기 바랍니다.
- 로그인 하신후 "새글쓰기" (NEW TOPIC) 버튼을 누르셔서 새로운 글을 올리시면 됩니다.

아가페와 필레오 사랑

More
17 Jun 2019 21:22 #509 by lkb0129
요21:15-17절에 나오는 동사 αγαπαω(아가파오, 명사는 αγαπη-아가페)와 φιλεω(필레오)를 구분하여 아가파오(아가페)는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사랑, 필레오는 부모와 자식, 혹은 친구 등 사람간의 사랑이라고 해석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나 성경의 기록을 살펴보면 그렇지 않음을 쉽게 발견하게 된다. 요3: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αγαπαω-아가파오, 명사 αγαπη-아가페)....”의 사랑은 하나님의 무조건적이고 신적인 사랑이 잘 들어나고 있지만 다음에 이어지는 19절에서는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두움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에서도 아가파오(아가페)가 사용되었고, 또 요12:43절에도 “저희는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하였다” 와 요일2:15절에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에서도 아가파오가 사용되었다. 그리고 눅6:32절에 “죄인들도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느니라.” 의 사랑한다는 두 단어도 아가파오(아가페)를 사용하고 있고, 히브리어, 헬라어가 능통한 바울 사도도 말하기를 그의 동역 자였던 데마가 자신을 버리고 떠났을 때,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라고 할 때의 사랑도 아가파오(아가페)를 가 사용하였다. 이러한 원문의 기록을 보면 αγαπαω(아가파오, 명사는 αγαπη-아가페)는 신적인 하나님의 사랑을 말할 때뿐만 아니라 세상을 사랑하는 사람, 악을 사랑하는 사람, 즉 전혀 신성하지 않고 거룩하지 않은 오히려 죄로 전적 부패한 인간의 본능적인 사랑을 말할 때도 아가파오(아가페)가 사용되었다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따라서 성경에 기록된 사랑이라는 단어 αγαπαω-아가파오, 명사 αγαπη를 하나님의 거룩하고 신성한 사랑만을 표현하는 단어라고 여긴다면 엄청난 오류를 범하는 것이 된다.
다만 αγαπαω(아가파오), 명사 αγαπη(아가페)를 하나님의 사랑으로 사용할 때는 하나님의 한없는 신성의 사랑이 되는 것이고, 이 단어가 죄로 전적 부패한 타락한 인간들에게 사용될 때는 인간의 저급한 사랑이 되는 것이지 이 단어 자체가 하나님의 거룩하고 신성한 사랑의 의미만을 담고 있다고 단정하는 것은 잘못이다.
그리고 αγαπαω(아가파오, 명사는 αγαπη-아가페)와 φιλεω(필레오)를 구분해서 아가파오(아가페)는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사랑, 필레오는 부모와 자식, 혹은 친구 등 사람간의 사랑이라고 해석하는 것도 잘 못된 것이다.
요5:20절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여기에서 사용된 것은 아가파오가 아닌 필레오(φιλεω)이고, 요16:27절에 “아버지께서 너희를 사랑하신다 할 때도 φιλεω-필레오를 사용하고 있고, 너희가 내가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왔음을 믿고, 나를 사랑하였다고 할 때도 φιλεω-필레오를 사용하고 있다. 계3:10절에서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라는 주의 말씀에도 φιλεω-필레오로 기록하고 있다. 바울 사도는 고전16:22절에서 “누구든지 주를 사랑하지(φιλεω-필레오) 아니하거든 저주를 받을지어다.” 했다. 이와 같이 φιλεω-필레오를 인간과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할 때 교차적으로 사용하였음을 얼마든지 찾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이 인간을 사랑하고 인간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리고 인간이 서로 사랑한다고 할 때 사용하는 아가파오(아가페)와 필레오는 그 단어들 사이의 분명한 구분선이 없이 사용된 것을 알 수 있고, 또 이 두 단어는 동의어로서 문체의 변화를 주기 위해서 번갈아 사용한 것뿐이라는 사실을 원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Please Log in or Create an account to join the conversation.

Moderators: syyoonyschaebch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