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 은혜 나눔방은 성도들 간에 은혜를 나누는 목적으로 실명 등록 후 본 교회 등록교인에 한해 글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 목적에 적합지 않은 내용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구인/구직, 렌트, 룸메이트, 매매 등의 광고는 나눔장터 게시판 에 올리시기 바랍니다.
- 로그인 하신후 "새글쓰기" (NEW TOPIC) 버튼을 누르셔서 새로운 글을 올리시면 됩니다.

할렐루~야의 의미와 용도

More
06 Oct 2018 20:22 #484 by lkb0129
시146편을 보면 할렐루~야로 시작해서 할렐루~야로 마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시146편 외에도 이 할렐루~야는 시편 일곱 편에 일회씩 7회, 여덟 편에 2회씩 16회, 그래서 시편에만 합계 23회 씌어져 있고, 그리고 계19장에 4번 기록되었다.

이렇게 할렐루~야라는 문장이 씌어진 시편과 계시록을 살펴보면 이 문장은 하나님께 예배드릴 때 국한해서 사용하는 문장임을 확인할 수 있고, 특히 할렐루~야를 선포하는 앞뒤에는 감사하라, 찬양하라, 송축하라는 말과 필히 연결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할렐루~야는 하나님께 예배할 때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과 관련해서 사용하는 문장임이 분명하다.

더욱이 할렐루~야라는 문장의 의미를 분석하면 이 문장이 하나님께 대한 예배시 찬양하는 것과 관련된 것이라는 사실이 명백해 진다. 할렐루~야라는 발음은 히브리어 원문 הללו יה(할렐루~야)를 그대로 음역한 것이다. 할렐루~야의 기본 동사는 빛나다, 자랑하다. 라는 뜻을 가진 הלל(할랄)인데 이 הלל이 강세 형(piel)이 되면 찬양하다가 된다.
따라서 빛나다. 자랑하다의 의미를 가진 ללה(할랄)이 강세 형이 될 때 찬양하다가 된다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을 빛나게 하고, 여호와 하나님을 자랑하는 것을 최고로 강하게 나타내는 것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을 최고로 빛나게 하고 그 하나님을 강하게 자랑하는 최고의 모습은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라는 말씀이 되겠다.

הללו יה(할렐루~야)의 הללו(할렐루)는 바로 강세형 동사 2인칭 복수 명령형으로 너희는 찬양하라. 이고, 그리고 너희는 찬양하라는 명령형 הללו(할렐루)의 바로 뒤에 나오는 יה(야)는 하나님의 본래의 이름인 여호와(יהוה)의 단축형으로 목적격으로 기록 되었다. 따라서 할렐루~야의 정확한 의미는 너희는 여호와를 찬양하라 이다. 우리가 명심할 것은 הללו יה(할렐루~야))는 한 단어가 아니고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목적격으로 해서 너희는 여호와를 찬양하라는 명령문이라는 것이다.

제사장들의 주도하에 하나님의 백성들이 모여서 하나님께 제사(예배) 드릴 때 제사장들이 회중을 향해서 הללו יה(할렐루~야), 곧 너희는 여호와를 찬양하라고 명령으로 외치면 할렐루야가 명시된 그 시편의 가사에 곡을 붙여서 모인 회중들이 일제히 여호와를 찬양했다는 것이다.

계시록 19장 4,5절을 통해서 할렐루~야와 관련된 천성에서의 예배 모습을 보면 이 사실이 확실시 된다. “또 이십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여 이르되 아멘 할렐루~야 하니 보좌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시되 하나님의 종들 곧 그를 경외하는 너희들아 작은 자나 큰 자나 다 우리 하나님께 찬송하라 하더라.”고 기록되었다.

이와 같이 주의 백성들이 모여서 경배할 때 할렐루~야라고 외치는 명령에 따라서 회중들이 일제히 찬양한 것을 보면, 너희는 여호와를 찬양하라는 할렐루~야라는 명령문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남용(일정한 기준이나 한도를 넘어서 마구 쓰는 것)할 수 있는 문장이 결코 아님을 알게 된다.

Please Log in or Create an account to join the conversation.

Moderators: syyoonyschaebchoi